"오프라인보다 편해요"`소설 데이팅`에 빠진 지구촌 남녀 매일경제


이츄는 지난 달 20일 새로운 서비스인 ‘공감소개팅’을 런칭했다. 매일 오전 9시마다 이츄만의 매칭 알고리즘으로 찾아낸 소개팅 상대를 한 명씩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소개팅 상대끼리 서로 ‘Yes’를 할 경우 연락처가 공개된다. 지금까지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는 데 집중했다면 공감소개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만남의 계기를 만들어준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만약 상대방이 데이트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절망하지 마세요. 온라인 데이팅에서 데이트 거절은 매우 흔하게 일어납니다. 또한, 온라인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중단하거나 여러 다른 이유로 모습을 감추는데 이런 것도 매우 흔하게 일어나는 일닙니다. 여러분의 프로필을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연결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취향과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으며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마음에 들었다면 소셜 미디어에서 친구 요청을 보내 인연을 이어가보도록 합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온라인 데이팅앱의 만남 성공비율은 이 시장의 강자인 틴더가 가장 높았다. 틴더는 젊은층 가운데 싱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이용자를 겨냥해 이들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있어 만남의 성공률을 높게 나오고 있다. 이는 젊은 세대가 신기술을 사용하는데 반감이 적은데 반해 노년층들은 장기간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사람을 찾는 경우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해 1월과 비교하면 98% 늘었다. 강승주씨는 “이전에는 소개팅 앱을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단순히 정서적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이용했다”면서 “지금은 코로나로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길이 단절됐지 않았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양 과목도 안 듣고 전공 분야에만 집중하다 보니 새로운 이성을 만날 기회가 없어져 소개팅 앱을 사용하게 됐다”고 했다. 하는 등 데이트 앱을 사용할 때 충분한 보안을 노력하더라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팅의 위험, 로맨스 스캐머를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같은 여성 혐오는 노골적인 희롱과 같이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만연하다. 2020년, 퓨 리서치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데이팅 사이트 사용자 중, 여성 57%가 18~34세이면서 성적으로 노골적인 메시지나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성적인 이미지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분위기가 싸해진다고 사과하지말고 매치가 취소되더라도 당당한게 차라리 낫다. 여튼, 그러기에 여자는 아무 남성에게나 통화를 요청하고 말을 빙빙 돌려가며 킬링타임을 목적으로 놀 수 있지만, 남성은 만날 약속을 하든, 전화번호나 카카오톡 아이디, 라인 아이디를 받든 속전속결로 끝내야 한다. ② 그 외 교육정보원의 정책에 따라 이용 요금 정책이 변경될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이용자는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박희경 데이트북 팀장은 “데이트북은 여성을 배려하는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다른 소셜데이팅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적극적이지만 노골적이지 않게 이성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 데이트북만의 장점을 살린 독특한 서비스다.


아마 누군가를 만났는데, 그 사람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우리는 데이트를 즐기지 못하고 그 사람이 자신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증거를 찾게 된다. 만약 다른 사람으로부터 증거를 찾는 일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동떨어지고 별로 자연스럽지 않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을 더욱 손쉽게 확장해 맺으려는 적극적인 관계 욕구가 데이팅 시장 확대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면 사회활동으로 돌아가면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문제가 일절 바뀌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데이팅 사이트는 연애 상대를 찾는 데 주된 역할을 할 것이다.


이후 데이팅 앱은 '아만다', '스카이피플'처럼 외모나 학벌별로 등급을 매겨 논란이 일기도 했다. 최근에는 '틴더'처럼 빠르게 상대를 확인하고 넘어가는 형식의 앱이 인기를 끌고있다. 잠깐의 갈등이나 불만 때문에 쉽게 갈라서는 것보다는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낫지 않은가.


업계에서는 현재 데이팅앱 시장의 규모를 약 2,0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3년 내에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데이팅앱 서비스 ‘아만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자사 앱의 누적 가입자는 500만 명, 두 사람이 서로 호감을 표해야 생성되는 대화방의 개설 수는 하루 평균 7,000개 이상으로 전해진다. 단일 앱서비스가 이 정도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니, 수백 개의 앱이 난립하고 있는 시장 전체로 보자면 실로 많은 이들이 데이팅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틴더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완연히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는 아니었다. 전 세계적으로 틴더와 같은 형태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넘쳐나고, 또 다수의 앱들이 비게임 카테고리에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부터 많은 데이팅앱들이 서비스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수백 개의 데이팅앱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사람들은 내 생각이나 말보다 겉모습에만 관심을 가져요. 매칭된 다음 대화를 시작하면, 상대방은 내 프로필을 읽고 매칭을 취소하죠. 아니면 대화를 시작하기도 전에 취소해버려요." 일부 앱에서 이때 수집되는 정보에 대해 명확하게 고지하지 않거나 필요 이상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2P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운영하는 렌딧도 대부업 이미지 해소가 숙제다. 렌딧은 실제 유저의 실질 연 수익률과 누적 투자금액, 투자 채권 수를 실명이나 직업, 사진 등과 함께 공개하는 방식을 활용했다.

more info opart4 오피시티 opart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